그 기쁘신 뜻을 위하여(엡1:5)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벧전1:16)

5월 4일 누가

누가

의사라는 것은 칼을 가지고 사람의 몸을 열어 썩은 것들을 떼어내거나 뼈를 붙이는 일을 하는 자이되 말씀에 나오는 의원은 그런 이방인의 의사가 아니요 아버지께로 받은 치유의 선물로 기도하므로 질병을 치료하는 것을 뜻하니 유대인들은 제사장과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바로 그 의원의 일을 행했다. 하지만 당시 성전의 종교지도자들 가운데 이방인들처럼 사람의 몸에 대해서 배우고 치료를 하는 자들도 있었으되 누가는 정식으로 그 일을 맡아서 행하지는 않았다. 그러므로 그는 오직 바리새인의 줄기였기에 그의 아비는 바리새인가운데 한 명이었고 누가도 바울처럼 바리새인의 길을 걷고 있었으되 그는 성전을 맡은 자였으니 회당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기록하는 자였다. 누가의 위로 여자가 한 명이었고 아래로 남자 두 명과 여자가 한 명이 있었다.

아버지께서 누가를 합당하게 보신 것은 이것이니 그는 정직하였으며 또한 모든 것을 관찰할 때에 정직하게 판단을 내렸다. 게다가 그리스도의 12제자들보다도 세상의 기초가 튼튼하였기에 그에게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것들과 사도들의 행한 것들을 기록하도록 아버지께서 그를 선택하셨던 것이다. 그러므로 먼저 데오빌로에게 보낸 복음서는 자신이 그리스도를 좇아 다니며 낱낱이 기록을 남긴 후에 그리스도께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후 16년 후에 그 기록들을 가지고 와 다시 쓰기 시작했으니 마친 기간은 오직 3년이되 12제자들과 달리 거룩하신 영으로부터 음성을 듣거나 보는 계시가 없었기에 그의 영이 모든 것을 깨닫고 알리므로 누가복음을 완성했다. 마찬가지로 두 번째 책도 그가 그리스도의 제자들과 함께 있으면서 기록을 남겼으며 그 과정에서 바울을 만났을 때는 그의 회심 이후니 바울의 변화된 모습을 보고 바울과 함께하며 그를 도와주며 그의 밑에서 말씀들을 배우며 제자들이 행한 기록을 남긴 것이니 그것도 역시 계시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그가 끊임없이 기록을 남기고 마지막 때에 다시 정리하여 나온 것이 바로 사도들의 행전이었다.

한편 누가는 구원의 과정이 다른 제자들과 달리 그가 복음을 전하며 매를 맞고 옷의 벗김을 당하며 또한 자신의 모든 것을 빼앗기며 오직 복음을 위해 사는 것이 그의 구원의 과정이었다. 그러므로 아버지께서는 그 과정을 마치도록 그를 끝까지 보호하셨으며 또한 그에게는 목 베임이 없었으되 그를 예루살렘으로부터 북쪽의 아주 먼 곳으로 보내셨으니 그곳에서 그는 참으로 다른 유대인들에게 온갖 핍박을 당하며 오직 복음을 위하여 살았다. 그리하여 그것을 다 마친 후에는 아버지께서 그 영혼을 피의 제사 없이 추수하셨던 것이다.

“사랑을 받는 의원 누가와 또 데마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누가만 나와 함께 있느니라 네가 올 때에 마가를 데리고 오라 저가 나의 일에 유익하니라”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처음부터 말씀의 목격자 되고 일군 된 자들의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 이는 각하로 그 배운 바의 확실함을 알게 하려 함이로다”

“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 무릇 예수의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부터 그의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하였노라”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을 바꾸겠느냐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의 행한 대로 갚으리라”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태그 구름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