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기쁘신 뜻을 위하여(엡1:5)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벧전1:16)

사람은 누구나 영(靈)과 혼(魂:생각)과 육신(肉體:살과 피)으로 되어있다. 그리고 사람들은 자세히 설명해주지 않아도 육체와 혼의 기능이나 그 활동들을 잘 알고 있다.

예를 들어 무병장수(無病長壽)같은 말이나 돈을 잃으면 조금 잃은 것이요 명예를 잃으면 많이 잃은 것이요 건강을 잃으면 다 잃는다는 말에서 육신의 건강의 중요함을 잘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입에 맛있는 것보다 육에 유익한 것을 먹어야한다.

한편 사람의 혼은 지식을 습득하며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기도 한다. 그리고 자신의 마음에서 나온 것을 그 혼으로 판단하여 결정한다. 그리고 자신이 결정한 것에 대한 결과는 자신(영과 혼과 육)이 책임을 진다.

사람들은 이처럼 혼과 육체에 대해 나름대로 알고 있으나 그리스도를 통해 거듭난 사람은 자신의 마음 안에 있는 영에 대하여도 알아야한다. 왜냐하면 자신의 마음에 따라 생명이신 아버지와 교제할 수 있는 게 바로 그 영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한 사람이 살고자하는 마음을 가지고 그의 혼과 육체가 아버지의 말씀에 순종한다. 그러면 그 한 사람의 영과 혼과 육은 아버지와 아들과 거룩하신 영의 성품처럼 의롭고 거룩하게 회복된다. 그리하여 하나님께서 그 거룩에 이른 자의 안에 거하시니 그가 성전이 되는 것이다.

 

거룩하신 영께서는 인격체이신 아버지와 인격체이신 아들께로부터 나오셨으니 인격체이시다. 그리고 아버지께서는 자신의 그 거룩하신 영을 사람의 코를 통하여 사람의 깨끗한 마음에 넣어주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마음에 받은 그 거룩한 영도 인격체이다. 그리고 인격체는 여러 가지 성품들이 있으니 사람의 영도 여러 가지 성품들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사람의 영이 가진 성품들 가운데 ‘어리석음’이 있다.

 

사람은 말씀에 순종하므로 거룩에 이르고 그리하여 거룩한 육체의 생명에 이른다. 하지만 살고자하는 마음이 없는 사람의 영혼은 어리석게도 생명을 원치 않으니 말씀을 원치 않는다. 또한 어리석게도 아무리 아버지의 말씀을 들어도 순종치 않는다. 그리고 생명 없는 그 길로 계속 걸어간다.

 

그러나 아버지께서는 오로지 의롭고 깨끗한 자에게 영원한 생명과 그 거룩한 육체의 생명을 주신다. 그러므로 자신이 의롭거나 깨끗하지 않음을 알면서도 스스로를 의롭고 죄가 없다고 여기며 자기의 생각을 따라 걷는 그 길은 육신의 기회가 있을 때 돌이키지 않는 한 아버지께서 보실 때 사망으로 들어가는 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사망의 길에서 돌이키지 않는 사람이 있으니 아버지께서는 돌이키지 않는 그 사람의 영혼을 ‘어리석은 영혼’이라고 하신다.

결국 그리스도께 심판을 받고 책망을 받고 상급을 받는 모든 것들은 자신의 마음이 생명을 원치 않거나 자신의 혼이 그것을 거부하면 얻지 못한다.

 

그러나 아버지께서는 살고자하는 마음을 가지고 자기의 생각에서 돌이키는 사람에게는 늘 진리를 허락하시어 그를 거룩한 길로 이끄신다. 그리하여 그는 그 거룩한 육체를 얻으니 생명을 얻은 그는 지혜로운 자이다. 그리고 그가 지혜로운 것은 생각에서 돌이켜 지혜로운 말씀에 순종했기 때문이다.

 

“우리도 전에는 어리석은 자요 순종치 아니한 자요 속은 자요 각색 정욕과 행락에 종 노릇 한 자요 악독과 투기로 지낸 자요 가증스러운 자요 피차 미워한 자이었으나”

 

생명의 근원되신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시오 창조자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이 말씀을 안다면 이를 지키면 은혜와 유익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와 아들을 모르는 자는 말씀에 자신의 생명이 있으니 이 은혜를 입는 것이 유익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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